닫기

2학년 1학기

마음소통

* 교육 목표
- 상대적 관점에서 상호관계를 인식하고 타인에 대하여 이해하며 배려하는 지성인으로서의 소양을 증진한다.
- 공감을 통해 교감하는 소통 능력을 배양한다.

* 주차별 내용

2학년 1학기 주별내용
주제 제목 내용 활동유형
1주 마음에 관하여... 오리엔테이션 -교수자, 학생 소개
-교육과정 및 과제, 평가안내
-약속정하기
이야기 나누기
2주 우리는 누구나 행복할 능력이 있다 -마음과 행복
-마음챙김에 대하여...
-행복을 위한 버킷리스트 만들기
시청각, 언어
3주 나와의 마음소통 먹기명상과 정좌명상 -먹기명상 실습
-정좌명상 실습
실습
4주 빛과 그림자(페르소나) -페르소나 꾸미기
-나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 표현
-다른 사람이 보는 나
미술
5주 내 감정을 책임질 때 찾아오는 자유(느낌과 욕구) -‘내 감정을 책임질 때 찾아오는 자유’ 영상 시청
-느낌과 욕구카드를 통한 나와의 소통
시청각, 언어
6주 너와의 마음소통 몸에게 쓰는 편지 -친구의 신체 윤곽을 그리기
-신체 부위에 하고 싶은 말 기록
-내면에서의 소리와 외부에서의 소리 기록
미술, 언어
7주 소통의 장 -궁금한 점이나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글을 통해 소통 언어, 토의
8주 중간고사 기간 감사노트 확인 및 바디스캔 신체
9주 너와의 마음소통 ‘그저 이해하는’ 깊은 경청 -마음의 판단없이 상대의 말에 그저 이해하고 수용하는 경청
-서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화자와 청자의 역할이 되어 소통
언어
10주 종이비행기로 고민을 날려요 -고민을 종이에 적은 후 비행기를 접어 날리기
-다른 사람의 비행기를 선택하여 고민에 힘과 위로가 되는 격려의 말 기록
언어
11주 우리와의 마음소통 움직임을 통한 마음챙김 -각자의 움직임에 따른 몸의 감각에 집중하며 마음챙김
-협동풍선 띄우기
-도구를 활용하여 짝과 소통하며 움직이며 마음챙김
-게임-여우가 왔다, 닭을 지켜라
신체
12주 다함께 이어그리기 -떠오르 모양 그린 후 서클안에서 돌려가며 그림 완성
13주 다르지 않은 너와 나 -나는 어떤 사람인가
-여행계획 세우기
-다름과 틀림에 대한 이해와 수용
토의, 문제해결
14주 소리를 찾아서 보물찾기 함께여서 소중하고 즐거운 미션! -술래를 뽑은 후 박수를 쳐서 보물 찾기
-친구를 만나며 미션을 수행
게임
15주 기말고사 기간 감사노트 확인 및 롤링페이퍼 언어